https://coronamap-ulsan.site/
코로나 울산
확진 27 | 완치 5 사망 0 --> 울산 지역만을 대상으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코로나맵입니다. 표기된 확진자 경로는 방역소독이 완료되었습니다. 소독 이후에는 바이러스에 위험노출이 없습니다. 마스크 정보는 10분 간격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나 실제 약국 및 매장의 판매현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양해부탁드리며, 마스크 보급을 위해 힘써주시는 분들을 존중해주세요 :) 피드백 및 오류제보 | coronaulsan@gmail.com AP
coronamap-ulsan.site
팀원: 김지완 (UNIST, 기획/개발/홍보), 전대성 (UNIST, 개발/배포), 김태윤 (UNIST, 디자인)
개발 기간: 2020년 3월 7일 ~ 진행 중
프레임워크: Python & Django
API 지원: 카카오맵 API, 공공 데이터 포털 마스크 판매처 정보
Build, Collaborate & Integrate APIs | SwaggerHub
app.swaggerhub.com
기록 겸... 후기 겸... 정보 전달 겸...
지난 주 토요일(3월 7일)에 지완이형한테 연락이 왔었습니다.
요약하자면,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파 속도가 너무 빠르고 확진자 수가 너무 많아지면서 기존의 전국용 코로나맵에 데이터가 집중되는데 이것을 지역별로 분리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었습니다. 실제로 전국 코로나맵의 울산 지역에 확진자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을 때가 있었는데, 너무 많은 확진자 정보를 한 프로젝트 팀에서 관리를 하다보니 전달이 늦어지거나 너무 로드가 커서 그런가 싶기도 했습니다.
이 카톡을 보고는 처음에 "지금 코로나맵 개발자들 많이 뛰어들고 개발 중인데 우리가 해서 뭐하냐"는 의견을 말했었는데, 더 얘기를 하다보니 누가 개발을 하는지도 모르고 지역 별로 정보를 줄이다 보면 더 정확하고, 울산 시민들에게 울산 정보만을 보여주는 것이 더 신뢰가 가지 않을까 해서 결국 같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네요. (이 형이 리더로 있다면 일단 따라가봐야지 하는 것도 있고..) 디자이너도 한 명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지완이형이랑 매우 유능한 디자이너 태윤이형을 초빙해서 같이 진행하게 되었어요. 태윤이형은 저랑 여러번 협업을 한 적이 있고 호흡이 잘 맞아서 디자이너? 할 때 제일 먼저 생각나긴 했죠. 하루만에 어찌저찌 모이게 된 딱 좋아하는 형들과 딱 잘 맞는 호흡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생각에 너무 신나 당장 개발에 뛰어 들고 싶었습니다.
지완이형이 이 제안을 하기 전에 전체적인 기획과 이후에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을 해두었더군요. 우선적인 목표는 정확하게 울산 지역만의 확진자 동선 (처음에는 마스크 판매처 정보 제공에 대한 얘기는 없었습니다.)과 진료소 위치를 제공해주자는 것이었고, 더 나아가서는 지자체와 연락을 하면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도 빠르고 정확하게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것, 그리고 다른 지역에도 비슷하게 우리의 프로젝트를 공유하여 지역마다 관리가 가능한 형태로 가면 좀 더 효율적으로 바이러스 전파를 대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도 했었네요.
대충 큰 줄기는 이렇게 가져간 후에, 지완이형은 주로 기획, 프론트 개발을 저는 프론트/백엔드, 서버 관리/배포, 태윤이형은 시각 디자인 쯤으로 분업을 진행했습니다. 분업이 깔끔했고 커뮤니케이션도 잘 되어서 개발 착수 4일 만에 1차 퍼블리싱을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현재는 이런 모습으로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맵 API를 활용해 지도와 관련한 유틸을 불러오고, 데이터 베이스로 마스크 판매처와 확진자 동선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자동으로 그 위치를 표시하는 것이 주 기능입니다. 프로젝트 전체는 python & django 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확진자 동선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주 목표였습니다. 그런데 이 작업이 끝날 때 즈음에 공공 데이터 포털에서 마스크 판매처와 수량 정보를 제공하는 API가 공개되었습니다. 바로 이 API를 가져와서 지금 위의 사진처럼 업데이트 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마스크 판매처까지 같이 제공할 수 있어 너무 감사했습니다.
다음엔, 확진자가 급등함에 따라 확진자 동선 데이터 업데이트를 자동화(+수동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해보려고 했는데, 울산 시청에서 올려주는 코로나 확진자 동선 정보가 형식(가령, 도로명 주소가 정확히 주어진다거나)이 있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자동화는 어렵고 수동으로 추가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태였습니다. 지자체에 연락은 해봤지만, 지자체 자체적으로 업무 동선이 많고 바쁜 상태라 자동화가 가능한 형태로 협업을 요청하긴 어려워 보였고, 이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지자체는 지자체 그대로 일을 잘 해주고 있는데 우리 편하자고 업무 동선을 늘리는게 아니라 우리가 자체적으로 대비를 하자는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 울산 시청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크롤링 해서 환자 정보와 동선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베이스를 계속 업데이트 하게 만들고, 확진 환자 동선이 업데이트가 될 때마다 우리가 이 사이트에서 환자 동선을 지도에 바로 찾아 적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지완이형이나 저나 태윤이형이나 개발하는 동안 너무 즐겁게 하고 있어요. 어떻게 하면 더 잘 만들지, 시도때도 없이 들어가서 자꾸 생겨나는 버그를 고쳐내고 싶고, 또 뭘 할 수 있는지 생각하느라 미뤄둔 다른 일들이 잘 잡히지를 않네요 ㅎㅎㅎ.. 제 개인적으로도 너무 좋은 경험인 것 같아서 마음껏 개발하고 있어요. 힘들진 않은 것이, 주변의 응원과 우리 페이지의 꾸준한 사용자 수들이 너무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널리널리 퍼뜨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저희는 각종 SNS, 방송국 등을 통해 최대한 알리고 있으며, 울산 지역내에 빠르게 전파가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빨리 이 코로나 바이러스도 종식되어서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힘들지 않고, 요즘 좋은 이 날씨 즐겁게 나가놀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거든요..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 중, 울산에 거주 중이시거나 울산에 지인이 있다면 꼭 이 사이트를 공유해주세요. 저희는 정확한 정보 제공과 확진자 급증에 대비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려고 합니다.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D] Project Minutes - JunctionXSeoul 2020 참가 후기 (0) | 2020.11.02 |
---|